파란 물결

2022/12 29

만족(滿足)

😇만족(滿足)😇 만족(滿足)이라는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만(滿)은 '가득하다', '차 오르다'라는 뜻이고, 족(足)은 그냥 발이라는 뜻인데, 어째서 만족에 굳이 발 足字를 쓰는지 생각해 본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발목까지 차올랐을 때 거기서 멈추는 것이 바로 완벽한 행복'이라는 뜻이라네요. '만족'이라는 한자를 보면서 행복은 욕심을 최소화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발목까지만 따뜻한 물이 차올라도 온몸이 나른해지고, 발만 시원해도 온몸의 땀 구멍으로 열기가 빠져나가는 것 같은 경험을 한 일이 떠오릅니다. 지금껏 종종 목까지 차오르고 머리 끝까지 채워져야 행복할 것 이라는 욕심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발까지만 차올라도 만족 해야..

등대 불 빛

등대 불 빛 어느 외딴 섬에서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연로하신 어머니는 풍랑이 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아들보고 "오늘은 바다에 나가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아들은 "한참 고기가 나오는 철이라고 괜찮다"고 고집스럽게 바다에 나갔습니다 저녁이 되고 바다가 심상치 않은데 아들은 돌아오지 않아 엄마의 마음이 탑니다. 한 밤중이 되자 바다는 큰 파도와 폭풍이 몰아 치기 시작하였습니다. 동서남북이 구분이 안 되는 칠흙같은 밤이라 아들은 방향을 잃었습니다. 어느 쪽이 자기가 사는 섬 쪽인지 알수가 없었습니다 생사에 기로에 애타게 방황하던중 멀리서 불빛이 보였습니다. 아들은 그 불빛을 보고 방향을 잡아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까이 와 보고 깜짝 놀랐 습니다. 자기집이 불타고 있었습니다 그렇습니..

전분세락(轉糞世樂)

전분세락(轉糞世樂) "만일 다리 하나가 부러졌다면, 두 다리가 모두 부러지지 않은 것을 하늘에 감사하라. 만일 두 다리가 부러졌다면 목이 부러지지 않은 것에 감사하라. 만일 목이 부러졌다면, 더 이상 걱정할 일이 없어진 것이다."라는 유태인 속 담이 있다. ​ 어떤 고난(苦難)을 당하더라도, 최악(最惡)이 아님을 감사(感謝)할줄 알아야 하고 살아 숨쉴수 있어 무엇인가 할수 있다는 걸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잃어버린 것과 남의 것 중에서 늘 잃어버린 것만 생각하며 아쉬워 하고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내게 무엇인가 남아있고 그걸 바탕으로 다시 시 작(始作) 할수 있다면 얼마나 고마운 일일까!. ​비록 모두 다 잃었다고 해도 내 몸이 성하다면 그보다 고마운 일은 없을 것 이다. 자신의 가난한 처지에..

주찬(酒讚), 술과 사랑, 그리고 친구

주찬(酒讚) “酒”字를 보라! 물수변에 닭유 아니던가? 술은 닭이 물을 먹듯 조금씩 천천히 마셔야 하느니,원샷하시면 몸에 해로운 것이니라~ 斗酒不辭(두주불사)는 敗家亡身(패가망신) 한다고 소인배들은 말하지만, 이는 술을 모르고 하시는 말씀! 1.한 잔 술을 마시면 근심걱정 사라지고 . 2.두 잔 술을 마시면 得道(득도)를 한다네. 3.석 잔 술을 마시면 神仙(신선)이 되고. 4.넉 잔 술을 마시면 鶴(학)이 되어 하늘을 날며. 5.다섯 잔 술을 마시면 염라대왕도 두렵지 않으니, 이렇게 좋은것이 어디있느냐? 부모님께 올리는 술은 孝道酒(효도주)요,자식에게 주는 술은 訓育酒(훈육주)이며, 스승과 제자가 주고받는 술은 敬愛酒(경애주)요,은혜를 입은 분과 함께 나누는 술은 報恩酒(보은주)라. 친구에게 권하는 술..

멋지게 사는 방법 & 人間三樂

멋지게 사는 방법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세가지 버릇을 바꿔라. 첫째는 마음 버릇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둘째는 말 버릇으로 비난과 불평을 삼가고 칭찬과 감사를 입버릇으로 만들어라. 셋째는 몸 버릇으로 찌푸린 얼굴보다는 활짝 웃는 사람이 되라. 맥없는 사람보다는 당당한 사람이 성공한다. 티벳 속담에 장수하며 잘사는 비결은 1)먹는 것은 절반으로~ 2)걷는 것은 두 배로~ 3)웃는 것은 세 배로~ 여행이 즐거우려면 세가지 조건이 맞아야 한다. 첫째, 짐이 가벼워야 한다. 둘째, 동행자가 좋아야 한다. 셋째, 돌아갈 집이 있어야 한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여기 사는 동안 잠시 빌려 쓰는 것이다. 여행 간 호텔에서의 치약 같은 것이다. 人間三樂 (인간삼락) 1)(. 孔子의 人..

나이 들수록 명심해야 할 7가지

나이 들수록 명심해야 할 7가지 1. Clean Up 나이 들수록 집과 환경을 모두 깨끗이 해야 한다. 분기별로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과감히 덜어내야 한다. 귀중품이나 패물은 유산으로 남기기보다는, 살아생전에 선물로 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받는 이의 고마움도 배가(倍加)된다. 2. Dress Up 항상 용모를 단정히 해 구질구질하다는소리를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젊은 시절에는 아무 옷이나 입어도 괜찮지만, 나이가 들면 비싼 옷을 입어도 좀처럼 태가 나지 않는 법이다. 3. Shut Up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는 주문이다. 노인의 장광설과 훈수는 모임의 분위기를 망치고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말 대신 박수를 많이 쳐 주는 것이 환영받는 비결이다. 4. Show Up 회..

아름다운 만남 소중한 인연

아름다운 만남 소중한 인연 한 번 왔다가는 세상, 좋은 사람과 좋은 관계 맺고 살맛나는 삶을 살아냅시다. 이렇듯,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도 예측가능한 만남과 관계를 맺고 살아 갔으면 합니다. 이런 말이 있지요! "여자는 민낯으로도 만날수 있는 남자를 만나야 되고, 남자는 지갑이 없이도 만날수 있는 여자를 만나야 된다." 여자의 지조는 남자가 빈털털이가 되었을 때 드러나고, 남자의 지조는 그가 모든 것을 다 가졌을 때 드러난다.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절친한 것도 아니고, 자주 못 만난다고 소원한 것도 아니다. 말이 많다고 다정한 것도 아니고, 말이 없다고 무심한 것도 아니다. 겉 보다 속이 중요하다. 장점을 보고 반했으면 단점을 보고 돌아서지 말아야 한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최고의 자산은 좋은 사람과의 관계..

모자(帽子)와 목도리

모자(帽子)와 목도리 모자(帽子) 쓰는 것과 목도리를 하는 것은 큰 보약(補藥)입니다​ 겨울철엔 모자(帽子)를 꼭 쓰라 고 조언합니다. ​ 모자(帽子)를 쓰는 것은 ‘밥솥 뚜껑’과도 같은 기능(機能)이 있어 건강관리(健康管理)에는 매우 유용(有用)합니다. 그래서 필자(筆者)는 주변(周邊)사람 에게는 물론(勿論)이거니와 특히 고령자(高齡者)분에게는 모자(帽子)를 즐겨 쓰시라고들 권장(勸奬)합니다. ​ 심장병전문의(心臟病專門醫) 들은 겨울철 외부기온(外部氣溫)이 5°C 내려가면 심근경색증 (心筋梗塞症)발병 률(發病率)이 5 퍼센트나 상승 (上昇)한다며 겨울철 체온 관리 (體溫 管理)에 유의(有意)하실 것을 강조(强調)합니다. 그 뿐 만이 아니라 외국(外國)의신경 내외과 전문 의 (神經 內外科 專門醫)들은 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