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2023/03 29

황새의 희생

황새의 희생 황새는 예로부터 길조(吉鳥)로 여겨졌는데 황새가 군락을 이루면 큰 벼슬을 할 사람이나 만석꾼이 태어난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친근한 우리나라 농촌의 텃새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줄어드는 개체로 인해 멸종위기종이 된 황새는 다른 새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황새는 한번 짝을 맺으면 평생 자신의 짝을 보살피는 독특한 새인데 심지어 수컷이 죽으면 암컷은 죽기까지 혼자 사는 일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깊은 부부애만큼이나 더 특별한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자녀 사랑'입니다. 대부분의 새는 수컷과 암컷이 번갈아 가며 먹이를 물어 오는데 황새는 먹이를 하나씩 물어오지 않고 다량의 먹이를 가슴속에 품고 와서는 목에 힘껏 힘을 줘서 연신 먹이를둥지에서 토를 한 뒤 새끼들에게 먹이를 ..

좋은 일 하면서 살아갑시다.

좋은 일 하면서 살아갑시다. 우렁이는 자기 몸안에 40~100개의 알을 낳고 그 알이 부화하면 새끼들은 제어미의 살을 파먹으며 성장하는데 어미 우렁이는 한점의 살도 남김없이 새끼들에게 다주고 빈 껍데기만 흐르는 물길따라 둥둥떠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본 새끼 우렁이들이 이렇게 말한다고 합니다. "우리 엄마 두둥실 시집가네" 울컥 가슴이 메어 옵니다. ​그와 반대로 가물치는 수 천개의 알을 낳은 후 바로 눈이멀게되고 그 후 어미 가물치는 먹이를 찾을 수 없어 배 고품을 참아야 하는데, ​이때 쯤 알에서 부화되어 나온 수 천마리의 새끼들이 어미 가물치가 굶어 죽지 않도록 한 마리씩 자진하여 어미 입으로 들어가 어미의 굶주린 배를 채워주며 어미의 생명을 연장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새끼들의 희생..

마음에 새겨야 할 인생 좌우명(2탄)

마음에 새겨야 할 인생 좌우명(2탄) 1. 역지사지(易地思之)남과 자기의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자 2. 백련천마(百練千磨)백 번 익히고, 천 번 간다 3. 애가애천(愛家愛天)가족을 사랑하고 하늘(자연)을 사랑한다 4. 솔선수범(率先垂範)앞장서서 모범을 보인다 5. 선행불과(善行不誇)선행은 자랑하지 않는다 6. 삼행성공(三行成功)세 가지를 행하면 성공이다 7. 망담피단(罔談彼短)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라 8. 신사독행(愼思篤行)신중히 생각하고 충실히 행동하자 9. 지성감천(至誠感天)정성을 다하면 감동시킨다 모든 일에 참되고 진실하라 10.근고지영(根固枝榮)뿌리가 튼튼한 나무라야 가지가 번영한다 11.덕재인선(德在人先)덕망을 갖추고 살면 모든 일에 앞서서 남을 인도하는 사람이 된다 12. 매사진선(每事盡善)모든..

소금 같은 사람

소금 같은 사람 제가 어렸을 때는 설탕이 최고의 선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설탕을 선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소금이 죽염,볶음소금, 왕소금,소금 사우나 등 여러모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설탕의 인기가 사라져가고 소금의 인기가 높아가는 것을 보면서, 이로운 것은 오래 가고 해로운 것은 잠깐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설탕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 있고 소금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설탕같이 일을 하는 사람이 있고 소금같이 일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설탕 같은 삶을 사는 사람이 있고 소금 같은 삶을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모든 바닷물에는 소금이 들어 있듯이, 우리 마음의 바다에도 소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내 안에 있는 소금으로 사람들의 이야기에 맛을 내고, 사람들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