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마음의 양식/般若로가는 길

절 만(卍)자 의미

靑 波 2010. 9. 29. 08:00

 
    절 만(卍)자 의미 만자(卍字)는 보통 부처님의 성(聖)스러운 덕(德)과 길상(吉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만(卍)자는 부처님께서 탄생하시기 이전의 인도[India]뿐만 아니라 유럽, 아프리카 등의 여러 고대국가(古代國家)가 있었던 곳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래 전부터 유래된 고대인들의 길상을 상징하는 표시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과 같이 교통과 통신의 발전된 과학적 체계가 없었던 고대시대에 있어 만(卍)자가 이같이 공통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는 점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1. 만자(卍字)의 의미 만(卍)자는 길상(吉祥)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보리수(菩提樹) 아래서 수행하실 때 풀을 깔고 앉으셨는데 그 풀이 만자 모양의 길상초(吉祥草)였다고 한데서 불교의 상징(象徵)이 되었습니다. 불교에서는 만(卍)자를 부처님의 가슴에 나타나는 덕상(德相)으로 모든 부처님 의 가슴에는 만(卍)자의 상(相)이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화엄경(華嚴經) 권 48. 여래십신상해품(如來十身相海品)' 가운데 나오 는 말로서 부처님의 훌륭한 모습을 열거하는 97종 가운데 53번째의 특징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만자(卍字)를 어떤 사람은 태양의 상징으로 보기도 했고 흐르는 물의 상징으로 보기도 했으며 또 둥그렇게 선회하는 모양의 모발(毛髮)형상이라고 도 했고 또 신령한 빛의 상징이라고 했습니다. 2. 만자(卍字)의 이름 이러한 길상의 상징은 만(万)자, 만(萬)자, 혹은 만(卍)자 라고 써서 길상해운 (吉祥海運), 길상희선(吉相喜旋)으로도 부릅니다. 만(卍)을 어떻게 읽느냐 하는데 대하여 중국의 번역에 종사하는스님들과 주소 가(註疏家)들이 만(萬)이라고 한 이후, 만(萬)자로 부르는 것이 통칭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아것은 중국식 호칭이고 원래 인도에서는 만(卍)을 '슈리밧사' 또는 '난디', '아바타라', '스바스티카'라고 불렀습니다. 중국 화엄종의 제3조인 현수대사 법장(法藏)스님의 제자인 혜원(慧苑)스님은 만자(卍字)에는 대개 다음의 네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가. 슈리밧사[Shrivatsa] '슈리밧사'는 금강석과 같이 견고하고 빛나는 부처님의 슬기로운 마음을 의미 합니다. 즉, 중생의 모든 번뇌와 미혹을 능히 파괴해 버릴 만큼 강한 힘을 지 닌 지혜(智慧)를 본성(本性)으로 하는 마음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로획[ㅡ]: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三世)를 표현 세로획[ㅣ]: 시방(十方: 四方,四間方,上下)을 표현하고 좌우의 굽[卍]에 있어 서 시계방향의 순문(順門)은 '부처님의 성도(成道)'를 뜻하고 시계반대방향인 역문(逆門)은 부처님의 설법(說法)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것은 용맹을 상징하는 기치(旗幟)라고도 하였는데 만자의 깃발이 가는 모든 곳에 있는 악마의 군대는 반드시 이 깃발 아래에 항복하고야 만다는 것 입니다. 결국 만자는 보리심(菩提心)의 상징이며 삼매(三昧)와 반야(般若)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 난디아바타라[Nandyavatara] 오른쪽으로 선회(旋回)하는 머리카락의 뜻으로 '희선(喜旋)' 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인도의 신(神) 비슈누의 가슴에 있는 선모(旋毛)에서 비롯되었는데, 상서로운 조짐이나 길상을 나타내는 덕(德)의 모임을 뜻합니다. 불교에 있어서는 이를 성도(成道)를 이룬 진정한 나의 모습인 청정의 자성 (自性)과 법(法)의 세계(世界)를 의미합니다. 다. 스바스티카[Svastika] 행복이 있음을 상징(有樂)하며 십(十)자의 모양은 불심(佛心)의 공덕(功德), 불심(佛心)의 만덕(萬德)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라. 푸르나가타: 가득 찬 물병(滿甁) 변형이 아주 비약적인 것으로 모든 공덕(功德)의 구족(具足)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 만자는 거꾸로 사용하기도 하고 끝이 조금도 더 꺾어져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양은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도는 우만자(右卍字)와 왼쪽으로 도는 좌만자 (左卍字)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卍자를 입체적으로 형상화시켜서 세워 놓고 볼 때 앞에서 보면 卍 모양이 되지만 뒤쪽에서 보면 우만(右卍)자 모양으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도의 옛 조각에는 右卍(우만)자가 많으나 중국, 한국, 일본에서는 굳이 구별하지는 않습니다. 참고 : 佛敎學 大辭典 불자신행의 길잡이 부다가야 "追" 불자들은 손에 염주도 차고 다니거나, 자동차에도 염주가 있고 단주가 있다. 불자임을 상징하는 표상들이다. 절 만자는(卍) 4개의 영문자 L이 모여서 만들어진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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