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靑波 作品/靑波 生覺

블로그 청소하기l

靑 波 2006. 11. 11. 10:29


 
    블로그 청소하기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가장 불편스럽게 느낀 것 중에는 애써 찾아내 막상 열어보면 음악은 죽어있고, 이미지 같은 경우는 빈 사각 귀퉁이 에 ×(배꼽)만 보이고 보려던 사진은 없고 글자만 보일 때인데, 그 보다 더욱 심한 것은 음악이나 동영상이 죽어있는 경우, 가끔이긴 해도 빨리 열리지도 않으면서, 겨우 열렸다 하면 컴 맨 위쪽에 '응답 없음' 으로 표시되면서 컴퓨터가 정지돼 버려 인터넷을 껐다가 다시 열어야 한다. 이럴 경우 짜증스럽지만, 그렇다고 남의 홈에다 대고 죽은 게시물을 왜 삭제하지 않았느냐고 항의 할 수도 없는 노릇. 대부분 본인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설사 짐작하고 있었다 해도 많은 게시물을 일일이 점검해서 정리하기란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만 여 간 번거러운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다.
    
    '파란 물결' 경우처럼 모든 게시물을 공개해둔 상태에서는 더욱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다. 드물게는 자료를 검색하다보면 내 홈으로 오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 게시물 중 일부가 죽어있음을 알게 될적엔 이 곳을 들어왔을 사람들에게 미안한 생각이 든 적도 더러있다. 블로그를 개설한지가 2 년 조금 지났는데, 음악 저작권으로 소란스러울 때를 포함해서 여러 차례 블로그 청소를 해서 게시물 3,000여개를 삭제 한 적이 있는데, 금년에는 게시물 숫자도 늘어나 번거롭고 귀찮아 봄과 여름에 대충 한번씩 정리하고 지금 와서 보니 그냥 두기엔 너무 불편을 끼치는 일이라 여겨져 며칠간 몸살 나게 대청소를 하였다. 본인 작품만 올리시는 분들은 죽어봐야 기껏 배경음악 정도니까, 그대로 두어도 크게 신경 쓸 일은 아니겠지만 펌이 많은 경우는 문제가 다르다. 참고로 동영상이나 음악(배경음악 외)같은 경우 일일이 확인 선별해야하 는데 그 과정에서 컴이 다운되어 삭제할 수가 없는 경우가 간혹 있다. 엠파스 블로그에는 본문을 열지 않고 제목 앞 네모에 체크해서 하나내지 여러 개를 한꺼번에 지우는 기능이 없으므로, 카테고리에 휴지통을 하나 만들어 놓고 그 곳으로 버릴려는 게시물을 이동시켜 모았다 휴지통채로 삭제하는 수 밖에는 방법이 없었다. 파란물결 경우 음악이 배경음악을 제외하고는 종교음악인 찬불가와 염불 명상음악(말씀)등 인데, 개인 생각으로는 종교음악 만은 저작권을 행사하 지 않았으면 한다. 염불과 찬불가 등은 포교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것인데, 재미있는 일로는 인기 있는 스님의 염불은 일정기간 공개를해주다 얼마간 잠가(?)두어 굳이 삭제 않아도 자동으로 죽었다 살았다 하기도 한다. 끝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 각종 홈 페이지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 홈 청소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청소에 많이 참여해, 좀더 쾌적한 웹 환경을 만들어가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아래 글은 공지문 내용 임) 파란 물결을 방문하시는 님들에게 다소나마 불편을 덜어드리고자, 이미지와 영상물이 오래되어 죽어버린 것 등을 사일동안 1,700여 개의 게시물을 삭제하였습니다. ...中略 정리를 하다보니 님들이 정성껏 올려주신 댓글 다수가 함께 삭제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오니, 널리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2006.11.11 청파
    ※덧붙이는 글※ 언제부터인가 글 쓰는 게 싫어져, 글을 거의 쓰지를 않았는데, 거기다 마땅한 소재도 없긴 했지만, 간단하게 공지로 쓴 글에다 상황설명을 좀 보태 오랜만에 본인의 경험담을 두서없이 적어 보았습니다.

'靑波 作品 > 靑波 生覺'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보 같은 人生  (0) 2007.07.17
장하다! 고생 많았다!  (0) 2007.03.18
상사화(相思花)와 석산(꽃무릇)  (0) 2006.08.18
사랑초 꽃  (0) 2006.07.18
블로그 개설 二年을 맞으며  (0) 2006.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