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마음의 양식/般若로가는 길

불교 기본교리 요점 정리

靑 波 2002. 2. 22. 22:54
 
    佛敎 基本敎理, 要點 整理 初轉法輪(초전법륜) 최초의 가르침 붓다(부처님) 得道.석가 (고오타마 싯다르타)는 보리수 아래에서 새벽에 샛별이 반짝이는 것을 보면서 일순간에 緣起(연기)'존재의 실상'을 깨닫음 후 녹야원에 돌아와 전에 같이 隨行(수행)했든 다섯 비구들에게 설법한 내용인 四聖諦(사성제)와, 八正道(팔정도) 이다. 마지막 가르침(涅槃 열반) 自燈明(자등명)...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法燈明(법등명)...법 을 등불로 삼아라. 自歸依(자귀의)...자기 자신에게 의지하고, 法歸依(법귀의)...法에 의지하라. 一 切 (일체)란 十二處,와 18界를 뜻 하며, 六根=눈, 귀, 코, 혀, 몸, 뜻, 六境=色. 聲. 香. 味. 觸. 法 12處고, 六根에다 意識을 합하여 18계 라한다. 인간이 認識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五蘊(오온) 色.受.想.行.識 (색, 수, 상, 행, 식, )이 중에서 색은 물질, 나머지는 정신적인 요소를 말함. 1,存在=四大(사대)...地水火風(지수화풍) 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物質 (물질)의 要素(요소)를 말함. 2, 一切의 性格...三法印내지 四法印을 말함.(앞쪽 페이지 參照) 緣起의 眞理(연기의 진리) 1, 因果律,(因果應報) ... 原因 과 結果 로 나타남이 인과의 法則이다. 2, 因果和合 ... 事物 과 사물 間에 存在하는 緣 (연관성) 3, 相依相關性 ... 서로 의지하고 관계를 맺으면서 存在한다. 十二緣起 (십이연기) 연기란, 因緣所起 (인연소기)의 줄인 말이다. 1. 無明 (無知)=無常의 法則性을 모른다 (我를 뜻 함) 2. 行...結合作用, 形 成作用 3. 識 ...根原的 無知, 인식 작용을 하게된다. 4.名色...精神과 肉體, 物質과 非 物質. 5. 六入 ...완벽한 存在,(眼.耳.鼻.舌.身.意), 6. 觸 ...六根과 六境이 접촉 하는 것. 7. 受 ...六根과 六境에서 세 가지 감수작용이 생긴다, 苦樂捨(고락사)괴로움, 즐거움,둘 다 아닌 것. 8. 愛 ...나쁜 것은 싫어하고, 좋은 것 가까이한다. 9. 取 ...愛慾에 취착 하게 된다.(業은 만들 條件) 10. 有 ...業이다.(積極的인 業을 發生시킨다. 11. 生 ...業에 의해 그 過報로 태어난다. 12 老死 ...태어나는 것은 生滅變化가 반드시 있다. 中道 (중도) 양 극단을 떠나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고, 바르게 행하는 것. (不垢不淨 不增不減 불구부정 부증불멸) 1. 快樂(쾌락)과 苦行(고행)을 떠남, 2. 有와 空에 치우치지 않음, 3. 常見(상견)이나 斷見(단견)에 떨어지지 않는다. 解와 行 理論과 실천(實薦), 불교에서 는 自力的 修行이 要求된다. 그 內容은 37 助道品 인데, 十業, 사성제, 팔정도, 念佛, 發願, 禪定 等 이 있다. 37 助道品 四念處(사념처), 4正勤(정근), 4神足(신족), 五根(오근),五力(오력) 7覺支(각지), 八正道(팔정도) =37조도품(菩提道法) 이라 한다. 業說의 內容(업설의 내용) 善業은 善報, 惡業은 惡報가 必然的이다. 선업은 선보 악업은 악보가 필연적이다. 善因善果 惡因惡果(所願 成就 眞言) 선인선과 악인악과(소원성취 진언) 十業 身三...殺生(살생), 偸盜(투도), 邪淫(사음), 口四...妄語,(망언) 綺語,(기어) 兩舌,(양설) 惡口.(악구) 意三...貪慾(탐욕), 瞋恚(진에),痴暗.살생, 투도, 사음, 거짓말, 아첨, 이간질, 욕설, 욕심, 성냄, 어리석음 四聖諦 (사성제) 苦,集,滅,道 (고집멸도) 苦(고)...生老病死의 괴로움, (현재) 集(집)...괴로움의 원인, 즉 慾望, 渴愛(과거) 滅(멸)...괴로움의 소멸, 寂滅(미래) 道(도)...괴로움 소멸하는 방법. 八正道(현재) 人生四苦生, 老, 病, 死. + 四苦 怨憎會苦(원증회고),원망과미움 愛別離苦 (애별이고)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 求不得苦, 갖고 싶어도 못 가짐, 五陰盛苦 (오음성고) 酒, 色, 金, 賭博, 等의 유혹에 대한 괴로움. 滅聖諦(멸성제)常樂我淨...無常을 넘어섰고, 無我를 초월하니, 즐겁고 깨끗하다. 상락아정=涅槃四德 (열반사덕)이라고도 한다. 八正道 (팔정도)=道聖諦(도성제) 正見.=바른생각 (見解), 正語.=바른 말, 正思(惟).=바르게 生覺, 正業.=바른 행동으로 생활하는것, 正命.=바른 職業을 가지고 바르게 살것, 正精進.=바른 努力, 청정한 마음으로 바르게 노력는 것, 正念.=바른 記憶, 生覺. 正定.=바른 禪定,옳은 三昧에 든다. 사정근(四正勤) .이미 생긴 악(惡)을 없애려고 努力하고, 아직 생기지 않은 악은 미리 방지하고, 이미 생긴 善은 더욱 자라게 하고, 아직 생기지 않은 선(善)은 생기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正精進) - 南傳大藏經, 相應部 - 사념처(四念處) .신체는 깨끗하지 못하며, 感覺은 괴로움이며, 마음은 항상 變化하며, 모든 형상에는 不變하는 실체(實體)가 없다. 이상 네 가지의 관찰(觀察)을 떠올리는 수행 법이 정념(正念)이다. 四乘 (사승) 聲聞乘(성문) - 緣覺乘(연각) - 菩薩乘(보살) - 佛乘 (無漏 무루) 六道輪廻 (육도윤회).天上 - 人間 - 아수라 - 畜生(축생) - 아귀 - 지옥 (유루) 十法界(십법계)...四乘(眞法界)+六道(衆生界). 應無所住 (응무소주)...体(체) = 眞空. 定止 부처의 마음 不離自性=空寂 而生其心 (이생기심)...用(용) = 妙有. 慧觀 마음을 일어킴 靈知 見性 (견성)...최상의 佛性(불성)을 보는것. 六師外道 붓다와 같은 時代에 여섯 명의 自由 思想家, 佛敎이 外의 가르침이나, 영향을 받음. 1,푸타나=道德 否定論, 노예계급 출신으로 善惡의 果報 불인정 2,파쿠다=7요소론(地水火風 苦樂 生命), 善惡의 果報 否定 3,막칼리=宿命論 번뇌에 오염, 淸淨은 원인과 조건은 자연적이라함. 4,아지타=唯物論, (地水火風) 영혼은 없다는 주장을 하였다. 5,산자야=不可知論(사리불,목건련이 산자야 제자였다.) 6,니간다=(大雄,지나) 裸形派. 자이나교의 교주. 제사지내는 것 否定 범어사 불교대학 수학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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