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나눔의 쉼터/자유쉼터 共有

어느 여인의 誓願(서원)

靑 波 2023. 11. 21. 00:21

                            어느 여인의 誓願(서원)


친정에 가면 어머니는 꼭 밥을 먹여 보내려 하셨다.
어머니는 내가 친정에 가면 부엌에도 못 들어오게 하셨고 오남매의 맏이라 그러셨는지
남동생이나 당신 보다 항상 내 밥을 먼저 퍼주셨다.

어느 날 오랜만에 친정에서 밥을 먹으려는데 여느 때처럼 제일 먼저 푼 밥을 내 앞에 놓자
어머니가 "얘 그거 내 밥이다"
하시는 것이었다. 민망한 마음에 "엄마 웬일이유? 늘 내 밥을 먼저 퍼주시더니..."
하며 얼굴을 붉혔다.
"그게 아니고, 누가 그러더라 밥 푸는 순서대로 죽는다고 아무래도 내가먼저 죽어야 안 되겠나." 그 뒤로 어머니는 늘 당신 밥부터 푸셨다.그리고 그 이듬해 어머니는 돌아가셨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 얘기를 생각하며 많은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남편과 나, 중에 누구의 밥을 먼저 풀 것인가를 많이 생각 했다.
그러다 남편밥을 먼저 푸기로 했다.

홀아비 삼년에 이가 서 말이고 과부 삼년에는 깨가 서 말이라는
옛말도 있듯이 뒷바라지 해주는 아내 없는 남편은 한없이 처량할 것 같아서이다.
더구나 달랑 딸 하나 있는데 딸아이가 친정아버지를 모시려면 무척 힘들 것이다.
만에 하나 남편이 아프면 어찌하겠는가? 더더욱 내가 옆에 있어야 할 것 같다.

남편을 먼저 보내고 고통스럽더라도 내가 더 오래 살아서
남편을 끝가지 보살펴주고 뒤따라가는 게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때부터 줄곧 남편 밥을 먼저 푸고있다. 남편은 물론 모른다.
혹, 알게 되면 남편은 내 밥부터 푸라고 할까? 남편도 내 생각과 같을까?
원하건대 우리 두 사람, 늙도록 의좋게 살다가 남편을 먼저 보내고
나중에 내가 죽었으면 좋겠다.정말 그랬으면 좋겠다.

진솔한 부부사랑 이야기 이기도 하지만 어머니의 자식사랑, 자식의 부모사랑이 
겹겹이 표현되고 있어 감미롭고 가슴이 벅차오르는 글이었습니다.

          받은 글

'나눔의 쉼터 > 자유쉼터 共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긍정의 삶  (48) 2023.11.27
고운 당신  (37) 2023.11.26
오늘의 단상  (38) 2023.11.16
기다려주는 사람  (50) 2023.11.13
마음에 사랑이 넘치면,  (51) 2023.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