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마음의 양식/般若로가는 길

불교 미술 정리

靑 波 2001. 8. 3. 15:02
 
    佛敎 美術 整理 印度 최초의 寺刹 竹林精舍. 中國 白馬寺. 고구려(高句麗) 이불란사(石門寺) 佛敎(B.C544+80년?)中國 西紀 67년 高句麗 372년. 百濟 384년. 新羅 527년. 駕洛國=西紀48년 說
 
    一柱門 佛法...성문(聲聞)=팔정도(八正道). 연각(緣覺)=小乘佛敎,십이연기 (十二緣起) 보살(菩薩)=대승불교(大乘佛敎), 육바라밀(六波羅蜜). 이 세 가지를 하나로 모은다는 뜻이다. 天王門 사찰로 들어가는 산문중 두번째문으로 사천왕을 모신곳이다. 동쪽을 지키는 지국천왕. 서쪽은 중장천왕. 서쪽은 광목천왕. 북쪽은 다문천왕. 不二門 (해탈문) 세번째 마지막 산문으로 해탈문이라고도 한다. 문수보살은 불이문을 "말할려고해도 말할 수없고, 알려고 해도 알 수 없으므로 모든 물음과 답변을 초월하는 것이 불이법문에 들어가는 길이다" 유마는 묵묵히 말이 없었었다. 그러자 문수보살은 찬탄하며. "훌륭합니다. 문자와 말까지도 있지아니한것이 참으로 불이법문에 들어가는 길입니다" 寺刹四物 1.木魚...(목어가 축소되어 목탁이 됨).離苦得樂, 龍頭魚身. 目的=水中 衆生을 救濟함. 2.雲版...靑銅版을 납작하게 구름 모양. 使用目的=鳥類衆生을 위해 離苦 得樂(괴로움은 멀리하고 즐거움을 얻는다) 3.梵鐘(범종)...目的(목적)=지옥중생(地獄衆生)을 이고득락(離苦得樂)을 기원한다. 4.법고(法鼓) 북...축생(畜生)을 구제함. 무정설법(無情說法)=사물(四物) 等. 有情설법=스님들의 法門 禮佛 順序 도량석(道場釋)목탁 - 法鼓(법고) - 雲版(운판) - 梵鐘(범종) - 禮佛 鉢盂(발우)=밥 그릇, 가사(袈裟)=승려(僧侶) 두루막, 천개(天蓋)=불전 天井에 화려하게 장식한 것. 상단(上壇)=불단(佛壇), 중단(中壇)佛像에서 左則=보살단(菩薩壇) 하단(下壇)=右則 =신중단(神衆壇) 팔상도(捌相圖) 1,도솔 래의상, 2,비람 강생상, 3,四門 류관상, 4,유성 출가상, 5,雪山 修道相, 6,樹下 降魔相, 7,려원 정법상, 8,雙林涅槃相 佛像 (불상) 佛滅(불멸)후 500년 동안은 無佛 時代 라 하고,불상이 없이 塔으로 身骨을 모시다, 西紀325년 前경에 알렉산드 대왕의 (그리스) 침입으로, 印度 북부 간다라 지방(박트라 國)에 간다라 佛像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印度 중부 마투라 지방에서는 간다라 불상과 달리 인도 전통(在來形)을 따르고 있으며, 오른쪽 어깨를 들어낸 右肩偏袒式(우견 편 단식)佛像이 나타난다. (간다라=그리스인물상을 하고있음.) 修行處의 發展 아바다(住處). 아라마(園林)숲과 나무가 있는동산. 상가라마(衆園), 비하라(精舍). 승방.상가라마(僧伽 藍摩)에서, 승려와 가람이란 말이 나옴. 대웅전(大雄殿) 主佛=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좌(左)=문수보살(文殊菩薩),右=보현(普賢)보살 대적광전(大寂光殿) 主佛=비로자나불(毘盧慈羅佛),좌측=노사나불(盧舍那佛),우측=석가모니불 무량수전(無量壽殿)-(극락전) 아미타불(阿彌陀佛), 좌측=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우측=大勢至 보살 또는 좌측 = 관세음보살, 우측 = 지장보살(地藏菩薩) 원통전(圓通殿),관음전(觀音殿) 主佛=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미륵(彌勒殿),자씨(慈氏殿) 미륵보살(彌勒菩薩) 명부전(冥府殿), 지장전(地藏殿) 지장보살(地藏菩薩) 八(捌)相殿(팔상전), 靈山殿(閣) 主佛=석가모니불,부처님 일생을그린 八 相聖圖 寂滅寶宮(적멸보궁) 석가모니 진신사리 봉안 (법당에 부처님 안모심) 五大寺刹=梁山 通度寺,五大山 上願寺, 사자산 法興寺. 태백산 淨岩寺, 설악산 峰頂庵 三身佛 法身佛=毘盧慈羅佛(비로자나불), 報身佛=盧舍那佛(노사나불), 化身佛=釋迦牟尼佛.(석가모니불) 三寶寺刹 三寶(佛, 法. 僧) 佛寶(불보)=通度寺. 法寶(법보)=海印寺. 僧寶(승보)=松光寺(송광사) 반야로... 2001 8. 청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