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마음의 양식/般若로가는 길

인도 불교 변천사

靑 波 2001. 7. 18. 23:19
 
    佛敎史 講義 整理 印度 佛敎史 參考 東道 西器...東洋은 精神, 西洋은 科學. 印度(옛이름)... 西域,(서역) 天竺(천축), 西乾(서건) ...等. 釋迦(석가)=宗族(종족),牟尼(모니)=위대한 聖者(성자) 佛(불)=부처님. 本名 = 고오타마 싯다르타 現在 印度의종교=힌두교82%,이슬람(회교)=11%,시크교=2%,불교=0.5% 公式語=14개 四聖 계급제도=1,바라문=사재자. 2,크샤트리아=왕족,군인. 3,바이샤= 평민,상인. 4,수드라=노예,천민. 佛敎四大聖地=1.탄생=룸비니동산, 2.成道=붓다가야, 3.초전법륜=사르나트(녹야원) 4.열반=쿠시니가라 불교 경전(佛敎 經典)의 成立 一次 結集 불멸(佛滅) 직후, 왕사성의 칠엽굴에서 마하 가섭을 중심으로 오 백명 의 장로(長老) 비구(比丘)가 칠 개월간, 법(法)은 아난다가 율(律)은 우바리가 먼저 얘기하면, 나머지 제자(弟子)들이 확인을 거쳐 합송(合誦) 하는 구전(口傳)의 형식(型式)이었다. <阿含의 敎說> 二次 結集 佛滅 백 년後, 바이샬리(毘舍離)에서 장로 야사(耶舍)를 중심으로 칠 백명의 장로 비구들이 팔개월간 결집했는데 너무 보수적이라고 비판하던 진보적 수행자들이 새로 모여 大衆部를 만들었다. 敎壇은 上座部와 大衆 部로 나누어졌다. 백년 가까이 口傳하는 동안에, 시대의 변화에 따라 수행생활에 戒律을 지키기에 어려움이 나타나, 十四非法 (비사리 比丘들이 戒律을 批判함.) 을 주장하는 진보(進步)세력이 생겨났다. 부처님의 生存時 가르침은 그 사람의 수준(水準)에 맞게 설해 이를 대기 설법(對機說法)이라 한다. 산만하고 斷片的이어서 이를 분석하여 체계화(體系化)한 것이 아비달마 교법(敎法) 이다. 三次 結集 佛滅 後 約 이백년, 아쇼카(아주 못생김.)왕의 후원으로 수도 華氏城 에서 목갈리 풋타티사가 천명 비구와 함께 敎說을 整理, 三藏(經,律,論) 을 完成하고 最初로 文字化하였다. 枝末分裂 四次 結集 佛滅 후 約 사 백년, 大月氏國 카니슈카왕의 보호아래 협존자(脇尊者) 를 중심으로 오 백여명 比丘가 십 이 년간 結集하였다. 부파(部派) 佛敎時代(18개) 불멸 후,약 백년(이차결집) - 대승불교(大乘佛敎) 성립 (서기전 1세기 까지) 大天五事=대천스님은 인간의 최고경지는 아라한(阿羅漢)이고, 부 처는 신앙의 대상이란 詩를 씀. 윤회(輪廻)설의 시간(四有) = 生有 → 本有 → 死有 → 中有(몸은 없어 져도, 49일 까지 정신은 살아있다가, 업보(業報)의 결과에 따라 다시 환생한다. 대승불교(大乘佛敎)시대 기원 1세기경에 大乘 初期經典 出現. 1. 在家 佛者들의 佛塔신앙. 2. 부처님 前生談 流行. 3. 보살, 多佛 思想. 初期 大乘經典 기원전 1세기 - 기원 3세기. 般若經 系統, 金剛經, 般若心經, 유마경, 華嚴經, 法華經, 無量壽經, 空 思想 强調. 中期대승경전 기원 3세기 - 6세기. 열래장경, 승만경, 涅槃經, 유식계통의 經典, 一切衆生 悉有(실유)佛性 = 모든 중생(衆生)에 불성(佛性)이 있다.) 後期 대승경전 기원 6세기 - 13세기. 대일경, 금강정경 등의 密敎經典. 大乘佛敎의 中心思想 菩薩道(보살도)이며, 願과 行이다. 願특은 總願. 別願이고, 특히 行은 六波羅蜜을 이루는 것이다. 小乘(근본불교)와 가장 큰 차이점은, 大乘의 空思想, 自利利他와 小乘 의 有思想 (三世實有. 法體恒有) 自利思想이라 할 수 있으며, 즉 大衆 中心과 出家者중심의 전문화라 할 수 있다. 印度佛敎는 4세기경의 흉노의 침입으로 滅亡의 길에 접어들며, 그 후 6세기와 11세기경 이슬람세력의 침입으로 더욱 쇠퇴하며, 특히 인도 남부지방으로 내려오면서 전통종교(베다)와 四聖 階級制度에 부디쳐, 인도에서의 印度化에 실패하여, 세계화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이후 東南亞와 중국으로 佛敎가 활발히 번져 나가게 된다. 반야로...중에서
    * 2001.7. 作成 梵.佛.大講義 카페 올림. 2004.7.14 엠 블로그 파란 물결 게시. 2009. 1.21경 다음 파란 물결 옮김. * 게시물을 작성일맞게 날짜변경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