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나눔의 쉼터/자유쉼터 共有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

靑 波 2024. 2. 13. 01:07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

세상사는 이야기 누가 뭐래도 남이 해주는 게 아니고 내 자신이 실천을 해야 하는 법입니다.
나는 꼭 이 이야기를 자식들에게 전하고 싶어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건강 이야기
① 보약보다 효과가 있는 것은 운동이다.하루 1시간 땀나게
② 보약보다 효과가 있는 것은 음식 잘 먹는 것이다. 편식은 안 됨
③ 보약보다 효과가 있는 것은 나쁜 버릇 고치기다.생활 습관
④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술 절제 금연 필수

          정신 이야기
① 매사에 세 번 생각하고 세 번 인내하기 실수가 없다. 많은 실수사고를 막는 비법이다.
② 내가 남보다 잘 낫다는 망상은 버려라.절대 잘난 게 아니다.
③ 남의 잘못을 따지기 전에 내 잘못을 돌아보자.먼저 반성해야 한다.
④ 정신은 수시로 청소하는 장소와 같다. 수시로 반성 마음을 닦자.

          대인관계 이야기
① 상대를 대접하라.그래야 내가 대접 받을 수 있다.상대의 인격을 존중하라는 말이다.
② 상대를 무시하면 또 하나의 적이 생긴 것과 같다.상대에게 준 모멸감, 상대방은 
    절대 잊지 않는다.
③ 상대와 관계에서 내가 약간의 손해라는 생각을 해라.
    내가 이익이라면 모든 사람이 나를 멀리 한다.

          친구 이야기
① 믿음과 신의가 있어야 한다. 함께 술 마시고 즐긴다고 친구일까?
② 거짓은 없는 진실로 맺은 우정이어야 한다.친구는 진실이 친구라고 말한다.
③ 친구의 흉은 내 흉으로 생각하고 내가 막아라. 친구의 흉 바로 내 흉이라 생각해라.
④ 함께 웃고 즐긴다고 친구가 다 친구가 아니다.
    나에게 충고를 해줄 수 있는 친구가 과연 얼마나 있는지

          경제이야기
① 저축은 꼭해야 된다.살다보면 어려울 때가 반드시 있으니.
② 보증은 절대 서지 말라.목에 밧줄을 맨 것과 같다. 항상 불안 위태 위태
③ 기분 나는 대로 사업상 약속은 하지 말라. 약속은 반드시 빚이 된다.
④ 노후준비는 반드시 해야 한다. 노후에 복지관 식당 앞에서 
    식사시간을 기다리는 노인의 모습을 보라.

          가족 이야기
① 매사에 사랑이 담겨야 한다. 가족에게 신의를 잃으면 모든 신용을 잃은 것과 같다.
② 가사 일을 서로 돕는다는 것은 필연이다. 집안일 항상 내가 먼저다.
③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언행을 조심하여야 한다.가족 간에도 고운 말로 인격을 존중하자.
④ 양보하라. 사랑하라. 존경하라.가족이 얼마나 소중한 관계인가를

           세상사는 이야기
① 세상은 혼자 사는 게 아니라 모두 함께 사는 것이다.
     남에게 해 끼치는 일, 내 욕심 채우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② 인생사는 것은 세상 순리와 같다. 한 달이 크면 한 달은 작다.고개를 넘으면 평지가 있다.
③ 세상사 가장 안전한 방법은 정신 차려 사는 법이다.
④ 남에게 하는 욕, 따져 보면 그 욕 피해자는 자신이다. 욕하는 자신 생각해봐라.
     그 모습 비참한 모습일 것이다.

           직장 이야기
① 내가 다니는 직장 천직으로 생각하자.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자.
② 사람들은 불평을 한다. 이놈의 직장 아니면 산 입에 거미줄 칠가?
     하지만 거미줄 치는 사람 많다.
③ 가까운 예로 친지 중에 기름 옷 안 입는다고 직장 그만 두었는데, 할 일을 못 찾고 방 
    황 아내는 이혼하고 자식들은 집 떠나고 세월 가니 지금 노숙자 보호소 생활한다더라.
④ 훗날 나이 들면 직장의 고마움을 알게 된다.내 직장이 내 가족 내 입 먹여 살게 하는 
     곳이다.
⑤직장동료에 입힌 상처는 상대는 평생 잊지 않고 산다.
     ☞ 박태훈/해학이 있는 아침중에서 ☜ 

               받은 글

'나눔의 쉼터 > 자유쉼터 共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복(五福) 이야기  (37) 2024.02.29
소중한 분께 선물 합니다. 2  (45) 2024.02.27
소중한 분께 선물합니다. 1  (72) 2024.02.07
값진 인생  (25) 2024.02.07
삼식,삼락,삼금,삼례와 육불문  (48) 2024.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