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爲福勝分 第十一
제 11분 무위복이 수승함
이 세상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언제나 복(福)을 바라며 도 나름대로 복을 얻기도 합니다.
부처님께서 우리들에게 열어 보여 주셨고, 또한 우리들이 불교를 통해
구하는 복은 바로 행복입니다.
행복해지기 위해, 보다 더 고급스러운 행복을 얻기 위해 불교를 믿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오감(五感)의 충족에서 오는 행복을 뛰어넘어'해도 한 것이 없고(無爲)'
영원히 새지 않는 복(無漏)'이 완전무결한 행복인 것입니다.
진리를 체득했을 때에 완전한 무위복(無爲福)이 되겠지만, 설사 깨닫지
못했다 하더라도 보다 높은 정신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그런 방향에
있어서 기쁨을 느끼고 독경, 기도, 염불, 참선을 통해 법희 선열(法喜
禪悅)에 잠길 수 있다면 그 행복은 가히 수승하다고 할 것입니다.
須菩提야 如恒河中所有沙數하야 如是沙等恒河 가 於意云何오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是諸恒河沙가 寧爲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 언 심다
世尊하 但諸恒河도 尙多無數온 何況其沙리잇가
세존 단제항하 삼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야, 항하에 있는 모래만큼이나 많은 항하가 또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는냐, 이 모든 항하에 있는 모래가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단지 항하만이라도 오히려 무수히 많거늘 하물며 그모래 수겠습니까."
부처님게서는 항하 유역을 기점으로 오랫동안 교화 활동을 폈기 때문에
항하강을 자주 비유로 드셨습니다.
항하는 갠지스 강으로 설산(雪山)에서 시작하여 인도 전역을 돌아 흘러
내리는데 주위 땅이 비옥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문명을 이루
어 내었습니다.
실제로 가서 항하의 모래를 만져 보면 우리나라에 있는 모래 한 알을
십여개로 나눈 것처럼 알갱이가 매우 가늘기 때문에 마치 가루같이 미
세하고 부드럽습니다.
2511킬로 미터나 되는 긴 항하에 있는 그러한 모래 수는 얼마나 많겠
습니까.
그런데 그렇게나 많은 모래 수만큼의 항하가 있고, 또 그 모든 항하에
있는 모든 모래 수를 다 합한 모래 수가 얼마나 되는지 우리의 상상으
로는 감히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입니다.
須菩提야 我今實言으로 告汝호리니 若有善男子善女人이
수보리 아금실언 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以七寶로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하야 以用布施하면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得福이 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득복 다부 수보리 언 심다 세존
"수보리야, 내가 이제 진실한 말로 너에게 이르노니,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칠보로써 저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삼천 대천 세계에 가득 채워서 보시한다면 얻을 복이 많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실다운 말로 일러주십니다.
지금까지도 늘 그래왔지만 중생의 역량으로 제대로 납득을 하지 못할까
봐 진실로 이야기한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앞의 의법출생분 제 8에서는 삼천 대천 세계에 가득한 칠보로써 보시를
한다고 하였는데 여기서는 비유의 양이 훨신 더 많아집니다.
앞에서의 보시만 해도 받게 되는 칭찬은 끝이 없을 터인데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그 때 돌아오는 보람과 찬탄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도 어마어마하게 남을 위해 많이 보시했다 하더라도 하루
에 모래 한 알이 샌다 치더라도 세월이 가고 가면 언젠가는 다 새어버
리는 유루복(有漏福)이고, 유위복(有爲福)이라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사실 남을 위해 물질로 보시하는 유루복, 유위복을 짓고 주상보시(住相
保施)를 하더라도 복을 받기는 받습니다.
'주상 보시는 생천복(生天福)'이라 하여 우선 자기 자신이 흐믓하고
남들로부터 한없는 칭찬을 듣고 그리하여 천상에도 수백 번을 가겠지만
그 복이 다하고 나면 다시 나락으로 떨어지는 법입니다.
활이나 미사일을 쏠 때 너무 세게 쏘면 땅 표면으로 떨어지지 않고 땅
속으로 떨어집니다.
그것처럼 유위복을 많이 지어 놓았다고 더이상 복을 지으려 하지 않으면
천상락(天上樂)을 실컷 누리고 나서 지옥으로 떨어지고 맙니다.
설사 인간 세상으로 온다고 해도 빈천한 삶을 살게 됩니다.
죽은 뒤에 사람들이 좋게 보지 않습니다.
'제 까짓 게 있으면 얼마나 있다고......' 이렇게 되면 복 지으나 마나
가 아니겠습니까.
그러므로 복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항상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꾸준히 복 짓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수행을 본격적으로 하는 사람에게도 '복은 삼생의 원수'라고 합니다.
복 짓느라고 일생을 보내고, 복 쓰느라고 일생을 보내고, 복을 다 쓰고
나면 하천하게 일생을 보내게 되니 삼생을 복 때문에 헛되게 보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 지으려고도 복 받으려고도 하지 말고 영광을 누리려고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런 유위복에 빠져 있으면 참된 수행자가 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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