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9. 현실적으로 증험(證驗)되는 것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즉 이 법은 현실적으로 증험 되는
성질의 것이며, 때를 격하지 않고 과보(果報)가 있는 성질의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며, 잘 열반에 인도하는 성질의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성질의 것입니다."
([相應部經典]55:1 王. 漢譯同本, [雜阿含經] 30:7 王)
상응부경전 왕 한역동본 잡아함경 왕
이것은 붓다의 가르침에 대해 제자나 신자들이 그 귀의(歸依 ; 돌아가 의
지함. 붓다, 법, 승가에 자기를 맡기는 것.)를 고백하는 말이다.
이 또한 여러 아함부 경전에 나오는 점으로 볼 때 이미 유행화 되었던 문
구인 것 같다. 그리고 그것은 붓다 在世 시부터 지금까지 연면히 이어오는
'삼귀의'의 원형이라고 볼 수도 있다. 물론 삼귀의라고 하면, 이 앞과 뒤
에 붓다와 교단(僧)에 대한 신앙 고백이 있어야 한다.
이 삼귀의, 즉 불(佛), 법(法), 승(僧)에 대한 귀의는 불교에서 볼때 가장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다.
왜냐 하면 그것 없이는 불교가 성립하지 못하는 까닭이다. 여기에 인용한
것은 이런 삼귀의 중의 '법'에 대한 부분이거니와, 여기에는 붓다의 가르
침이 지니는 기본적이 성격이 아주 단적으로 표현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그러므로 이것을 실마리로 하여 우리는 붓다가 설하신 사상의 성격을 구명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 나는 여기서 좀 머뭇거리게 된다.
그것은 여기에 나타나 있는 붓다의 가르침의 성격이 세상의 그 많은 종교
의 상식과는 꽤 거리가 먼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종교란 내세(來世)에 관한 것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여기는 것
이 종교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이다. 특히 후세의 불교 중에는 얼른 보기에
사후의 일이나 내세의 운명 같은 것에만 관심을 쏟는 듯한 종파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 여기서는 붓다가 설한 법이 "현실적으로 증험되는 성질의 것"
이며, "때를 격하지 않고 과보가 있는 성질의 것"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세상 일반의 종교적인 상식을 떠나 새로이 붓다의
가르침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
앞서 명심해 두어야 할 일은 붓다의 제자들은 무엇보다도 붓다의 가르침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진 다음에 귀의하게 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붓다의 설법을 듣고 그 가르침을 이해하여 그것이 진리임을 확신하게 되었
을 때, 비로소 출가하여 사문이 되거나, 신자가 되었던 것이다.
이런 귀의의 심정은 이를테면 예수가 "나를 따르라."고 하자 곧 예수를 따
라 나섰던 열 두 제자들의 그것과는 전혀 성격이 달랐다고 해야겠다.
또 후세의 정토종(淨土宗 ; 아미타불의 서방 정토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종
파. 혜원(慧遠)이 창시자.)신자들처럼 그 도리는 이해하지 못하는 대로 불
지(佛智)와 본원(本願 ; 붓다가 보살 적에 중생 구제를 위해 세운 서원.)
의 불가사의함을 믿으려 들었던 태도와도 다르다고 아니할 수 없다.
붓다의 제자들이 붓다를 따르게된 동기는 결코 단순히 붓다의 인격적인 권
위 앞에 머리를 숙였기 때문은 아니었다. 하물며 보지 않고 믿는다든지,
불합리한 까닭에 믿는 다든지 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경전이 되풀이하여 말하고 있는 것에 의하면 그들은 "이미 법을 보고, 법
을 얻고, 법을 알고, 법을 깨닫고, 의혹을 풀어서" 이것 아니고는 내가갈
길이 없다고 확신함에 이르러 비로소 붓다를 따른 것이다. 즉 그들의 귀의
는 붓다의 가르침에 대한 이해, 납득, 확신 위에 입각한 귀의였다.
그러면 그 가르침은 어떤 성격을 띠고 있었던가? 이 장의 첫머리에 인용
한 글은 그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열거하였다.
1) 현실적으로 증험 되는 것.
2) 때를 격하지 않고 과보(果報)가 있는 것.
3)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
4) 잘 열반에 인도할 수 있는 것.
5) 지혜 있는 사람이면 각기 스스로 알 수 있는 것.
첫 번째의 "현실적으로 증험되는 것"이란 말은 흔히'현견(現見)'이라고도
번역되듯이, '현실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단적으로 말한다면 붓다의 가르침은 철두철미하게 이 현실에 입각하고 있
다는 뜻이다. 붓다가 "이는 고이다."라고 말할 때, 그것은 어디까지나 우
리의 현실임에 틀림없다. 보이지 않는 신을 믿어라,또는 천국이 가까웠다
고 하는 따위의 말과는 다르다. 또 "이는 고의 멸진이다."라고 말하고,
"이는 고의 멸진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할 때, 그것들은 모두 현실의 문
제이니까 눈을 떠서 그 진상을 직시한다면 누구라도 그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현실적으로 볼 수 있고, 현실적으로 증험할 수 있는 것이겠다.
만약 붓다가 어떤 환상 속에서 말했던 것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현실에서
보고 증험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는 그 설하는 내용이 사후의 문제와 관
련이 되고 미래의 일에 미치는 것이었다면 우리는 오직 "보지 않고 믿을"
수밖에 없을 것이고, 혹은 "불합리 하므로 믿는다."고 고백해야 할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제 붓다를 따르는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보고 증험함으
로써 그 가르침에 대해 확고한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는 것
이다.우리는 여기에서 붓다의 가르침이 지니는 어디까지나 현실적인 성격
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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