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2024/03 25

어떤 것이 생애 최상의 행복일까요?

어떤 것이 생애 최상의 행복일까요? 인간이란 무얼 파괴하기 위하여 또 창조합니다.어렸을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장난감을 갖고 싶어 간절히 조르다가도 막상 손에 쥐면 한참 갖고 놀다가 싫증이 나고 때가 되면 부숴버리고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100% 만족되는 삶이 어디에 있겠는가요?? 억만장자 그리스의 선박왕 '오나시스'는 무대에서 노래를 잘 부르는 마리아 칼라스에게 반해서, 마리아 칼라스와 살면 얼마나 행복할까? 라고 생각하다가 칼라스와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8년이 되기 전에 주부로서 너무 모자라고 권태가 나서 이혼하고 재클린에게 다시 장가를 갔습니다. 케네디의 아내였던 재클린과 함께 살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재클린과 결혼한지 일주일도 안 되어서 오나시스는 "내가 실수를 했다." ..

쥘때와 펼때를 알아야 한다.

쥘때와 펼때를 알아야 한다. 아프리카의 원주민들은 원숭이를 사로잡는 기막힌기법을 알고있다고 합니다 나무 밑둥에다 손이 간신이 들어갈 정도로 작은 구멍을 파고, 그 속에 원숭이가 좋아하는 땅콩이나, 밤 등을 넣어 두는것이 원숭이 생포 작전의 전부 라고 합니다 냄새를 맡은 원숭이는 슬그머니 다가가 구멍속에 손을 집어 넣고는 그속에 든 먹이를 한웅큼 쥐지만, 손을 웅켜진 상태 에서는 구멍에서 손을 빼 낼수가 없는 것입니다 손을 펴서 먹을 음식을 포기하기만 하면 쉽게 구멍에서 손을 빼낼수가 있어 잡히지 않을 것이지만, 원숭이는 그걸 포기하지 않고 쩔쩔 매다가 그만 자신의 몸전체를 인간에게 헌납하고 마는 것입니다. "쥘"줄만 알고"펼줄"을 몰라 자기 욕심의 회생양이 되는것이 어디 원숭이 뿐일까요 세상사의 모든 비..

의성(醫聖) 장기려 박사

의성(醫聖) 장기려 박사 바보 의사 "장기려 박사" 이야기입니다. “제가 밤에 뒷문을 열어 놓을 테니 어서 집으로 가세요.” 장기려 박사는 어느 생활이 어려운 사람이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원을 해야 하는데 돈이 없어 막막해하고 있을 때 이를 눈치 채고는 병원 뒷문으로 몰래 빠져나가게 해 주었습니다. “이 환자에게는 닭 두 마리 값을 내주시오. – 원장” 병이 나으려면 무엇보다 잘 먹어야 하는 환자에게 장기려 박사가 써준 처방전입니다. 서울대, 부산대 의대 교수, 부산 복음병원 원장을 지냈지만 그가 세상을 떠났을 때 그에게는 방 한 칸 없었습니다. 자신의 소유를 가난한 사람들에게 다 나누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1947년 김일성대학 의과대학 교수 겸 부속병원 외과과장으로 재직중 6.25가 발발했습니다. 이남으..

노화는 발부터 시작된다!

노화는 발부터 시작된다! 늙어도 발은 튼튼해야 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 흰머리, 처진 피부, 주름이 두려워 할 필요가 없지만 중요한 것은 발입니다. 장수의 징후 중 US Magazine "Prevention"에서 요약한 것처럼 강한 다리 근육이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로 나열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2주만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다리 근력이 10년 감소합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남녀노소 모두 2주 동안 비활동을 하는 동안 다리 근력이 20~30년 노화에 해당하는 3분의 1로 약해질 수 있습니다. 다리 근육이 약해지면 나중에 재활운동과 트레이닝을 해도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걷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체중/부하가 고정되어..

웃기는 경상도 사투리

웃기는 경상도 사투리 안득기 라는 학생이 수업시간에 졸다가 선생님께 들켜서 불려나갔다. 선생 : 니 이름이 뭐꼬? 학생 : 안득깁니더. 선생 : 안드끼나? 니 이름이 머냐꼬? 드끼제? 학생 : 예! 선생 : 이짜슥 바라! 내...니 이름이 머냐꼬 안 무러봤나? 학생 : 안득깁니더. 선생 : 정말 안 드끼나? 학생 : 예! 선생 : 그라모 니 성 말고, 이름만 말해 보그라. 학생 : 득깁니더. 선생 : 그래! 드끼제? 그라모 성하고 이름하고 다 대 보그라. 학생 : 안득깁니더. 선생 : 이 자슥 바라.드낀다 캤다, 안 드낀다 캤다. 니 지금 내한테 장난치나? 학생 : 샘요, 그기 아인데예! 선생 : 아이기는 머가 아이라카노! 반장아, 니 퍼뜩 몽디 가온나! (껌을 몰래 씹고 있던 반장은 안 씹은 척 입을 ..

곧은 길과 굽은 길

곧은 길과 굽은 길 곧게 자란 소나무보다 굽은 소나무가 더 멋지고, 똑바로 흘러가는 냇물보다 굽이굽이 흘러가는 냇물이 더 정겹고, 똑 부러지게 사는 삶보다 좀 손해(損害) 보는 듯 사는 삶이 더 정겹다. 일직선(一直線)으로 뚫린 탄탄대로보다 산 따라 물 따라 돌아가는 길이 더 아름답듯이 최선(最善)을 다하는 사람보다 배려(配慮)하는 사람이 더 정겹고 따뜻하다 사노라니 진정(眞情)한 강자(强者)는 힘센사람이나 지위(地位)높은 사람도 아니고, 재산(財産) 많은 사람도 아니라, 언제나 가슴 情이 깊고 범사를 두루 살피는 따뜻한 사람이다. 아프지 않는 것이 第一이요,기쁨을 만족(滿足)할 줄 아는 것이 人生 최고의 부자(富者)라고 한다. ^보약(補藥) 같은 친구(親舊)^ 새벽 禮拜를 드리고 오면 핸드폰부터 열어 ..

행복의 얼굴

행복의 얼굴 사는 게 힘들다고 말한다고 해서 내가 행복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내가 지금 행복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나에게 고통이 없다는 뜻은 정말 아닙니다 마음의 문 활짝 열면 행복은 천개의 얼굴로 아니 무한대로 오는 것을 날마다 새롭게 경험합니다 어디에 숨어 있다 고운 날개 달고 살짝 나타날지 모르는 나의 행복 행복과 숨바꼭질 하는 설렘의 기쁨으로 사는 것이 오늘도 행복합니다. 옮긴 글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화는 모든 불행의 근원이다. 화를 안고 사는것은 독을 안고 사는것과 같다. 화는 타인과의 관계를 고통스럽게 하며 인생의 많은 문을 닫게한다. 따라서 화를 다스릴때 우리는 미움, 시기, 절망과 같은 감정에서 자유로와진다. 타인과의 사이에 얽혀있는 모든 매듭을 풀고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밭이다.그안에는 기쁨과 사랑, 즐거움과 희망과 긍정의 씨앗이 있는가 하면, 미움, 절망, 좌절, 시기, 두려움과 같은 부정의 씨앗도 있다. 어떤 씨앗에 물을 주어 꽃을 피울지는 자신의 의지에 달렸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기 위해 태어났다. 그러나 실제로 행복을 만끽하면서 사는 사람은 드물다. 행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표정에서 알 수 있다. 행복한 사람은 늘 미소짓고 ..

마음의 길

마음의 길 고요하게 흐르는 물줄기처럼 마음 속에도 천천히 부드럽게 흘러가는 편안함이 있다면 바로 그것이 행복입니다. 행복은 누구나 말을 하듯이 멀리 있는게 아니며 가까이 아주 가까이 내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속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받기보다는 주기를 하며 행운을 바라기 보다는 노력을 하면서 작은 행복을 만들어 가고 소중히 할줄 아는 지혜로운 오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톡으로 받은 글 사랑하는 마음을.. https://m.blog.naver.com/moonsoo47/223348965173?referrerCode=1 마음의 길 https://m.cafe.daum.net/dreamt/Snn0/9661

진정한 스승의 모습

진정한 스승의 모습 한 젊은이가 길에서 노인을 만나자 물었다. "저를 기억하세요?" 아니” "제가 학창 시절에 선생님의 제자였어요" 아~ 그럼 무슨 일 하고 있지?” 저도 교사가 되었어요.” "아하,멋진데. 나처럼” “예. 근데 사실 제가 교사가 된 것은 선생님 때문 이었어요. 저도 선생님처럼 되고 싶었거든요.” 노인이 궁금해서 언제 선생이 되기로 결심했는지 묻자 청년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어느 날 제 친구가 멋진 새 시계를 가지고 학교에 왔는데, 그 시계가 너무 갖고 싶었어요. 그래서 그 시계를 제가 훔쳤어요. 잠시 후 그 친구가 시계를 잃어버렸다고 선생님께 말씀드리자 선생님이 시계를 훔친 사람은 빨리 돌려주라고 하셨어요. 저는 돌려주기 싫어서 가만히 있었어요. 그러자 선생님은 교실 문을 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