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2022/11 31

개 코도 모르면 잠자코 나 있지

개 코도 모르면 잠자코 나 있지 숙종대왕이 어느 날, 미행 중 수원성 고개 아래쪽 냇가를 지나는데 허름한 시골총각이 관을 옆에 놓고 슬피 울면서 물이 나오는 냇가에다 묫자리를 파고 있는 것을 보았다. '아무리 가난하고 몰라도 유분수지, 어찌 묘를 물이나는 곳에 쓰려고 하는지 이상하다’ 생각을 하고, 무슨 사연이 있지 싶어 그 더벅머리 총각에게로 다가가 “여보게 총각, 여기 관은 누구의 것이요?”하고 물었다. “제 어머님의 시신입니다.” “그런데 개울은 왜 파는고?”하고 짐짓 알면서도 딴청을 하고 물으니, “어머니 묘를 쓰려고 합니다.” 미루어 짐작은 했지만 숙종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이보게 이렇게 물이 솟아나고 있는데, 어찌 여기다 어머니 묘를 쓰려고 하는가?” 하고 재차 다그쳐 물으니... 그 총각은..

우렁이와 가물치

우렁이와 가물치 우렁이는 자기 몸안에 40~100개의 알을 낳고 그 알이 부화하면 새끼들은 제어미의 살을 파먹으며 성장하는데 어미 우렁이는 한점의 살도 남김없이 새끼들에게 다주고 빈 껍데기만 흐르는 물길따라 둥둥떠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본 새끼 우렁이들이 이렇게 말한다고 합니다. "우리 엄마 두둥실 시집가네" 울컥 가슴이 메어 옵니다. ​그와 반대로 가물치는 수 천개의 알을 낳은 후 바로 눈이멀게되고 그 후 어미 가물치는 먹이를 찾을 수 없어 배 고품을 참아야 하는데, ​이때 쯤 알에서 부화되어 나온 수천마리의 새끼들이 어미 가물치가 굶어 죽지 않도록 한 마리씩 자진하여 어미 입으로 들어가 어미의 굶주린 배를 채워주며 어미의 생명을 연장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새끼들의 희생에 의존하다 어..

식소다의 놀라운 효능

식소다의 놀라운 효능 ※ 식소다 (약국, 슈퍼에서 팔고 있음)이렇게 유용할 줄이야 .. 발뒤꿈치와 발바닥 앞쪽에 박힌 굳은살, 목욕탕에 가서 발을 탱탱 불려서 박박 긁어내도 깨끗이 없어지지 않고 어느 정도 제거하고 나면 또 다시 생기곤 해서 애를 먹고 있었다. 그런데 세수대야에 물을 조금 담아서 식소다를 두 스픈 정도 넣고 발을 담그고 약 10분 정도 지나 때타올로 살살 문지르자, 이게 어찌된 일인지 그냥 흐물흐물 벗겨져 버린다. 와우 ~ 부드러워진 내 발이여, 너무 예뻐진 내 발이여, 몇년간을 속 썩이던 발의 각질을 깨끗이 제거해 버렸다. 😟 오 ~ 놀라운 식소다의 효능이여! 실험 #1 양치할 때 칫솔에 치약을 조금 짜고 식소다를 꾹 찍어 이를 닦는다. 이렇게 약 한달만 하면 이가 하얗게 되고 입 냄새..

갱상도 사투리 해석 해보세요.

갱상도 사투리 해석 해보세요. 이 글은 경상도 어느 시골 할매가 밭일 나가시면서 할배 보라고 적어둔 쪽지 내용입니다.해석 함 해보세요. 뱅갑이 아배요 당신도 요세 애빗던데 맥지로 냉자 내 고랑떼 미기지 말고.... 정제 가머 오봉에 밥뿌제 더퍼둔 대지비에 정구지찌짐이 이슬끼시더. 쪼매 데파가 종바리에 잇는 지렁에 찌거 무그소. 냉자 바테 올찌게 쭉띠기들 태우구로 다황 쫌 가오고 갱빈 여불떼기 쫌띠지기로 고바있는 훌찌이하고 수군포, 까꾸리,깨이,울타리치그로 새끼대이도 마카가져오소. 이부제 꼬네기 덤빌라 생선은 단디 치아두고, 얌새이는 큰 돌삐로 공가가 매매 무까두소. 삽짝도 단디 지두카노코 사게 오이소. 일 마치고 거랑서 몸 씩꾸로 사분하고 내 가라이블 꼬장주도 쫌 가오소. 남들 누네 안띠거로 비니루에 너..

인간의 본심 파악 법

성기사(省其私) 인간의 본심 파악 법 인간은 공적인 자리에선 삼가고 조심하게 되어 있다. 사사로운 점을 살펴야 그 本心을 알 수 있다 省 = 少(사소한것을) +目(살펴본다) 莊子의 구징(九徵)법 * 사람을 시험할 때는 먼 곳으로 심부름을 보내 그 충성심을 살핀다 * 가까이 시종하게 하여 그 삼감을 살핀다 * 번거로운 일을 시켜서 그의 재능을 살핀다 * 갑자기 질문을 던져 그의 지혜를 살핀다 * 갑자기 약속을 해서 그의 신의를 살핀다 * 위험을 알려 그의 절의를 살핀다 * 재물을 맡겨 그의 어짊을 살핀다 * 술을 마시게 하여 취한 뒤 거동을 살핀다 * 남녀가 함께 있게 하여 그 절조를 살핀다. 제갈량의 七問法 * 어떤 일을 물어(問之) 그 대답의 옳고 그름을 통해 그 속마음을 살핀다 * 말로 궁지에 몰아넣..

마음이 맑아 지는 글

마음이 맑아 지는 글 시간의 아침은 오늘을 밝히지만 마음의 아침은 내일을 밝힌다. 열광하는 삶보다 한결같은 삶이 더 아름답다. 돕는다는 것은 우산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에게서나 배웁니다. 부족한 사람에게서는 부족함을 넘치는 사람에게서는 넘침을 배웁니다. 스스로를 신뢰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 성실할 수 있다. 살다 보면 일이 잘 풀릴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살다 보면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도 오래가지 않습니다. 소금 3퍼센트가 바닷물을 썩지 않게 하듯이 우리 마음 안에 있는 3퍼센트의 좋은 생각이 우리의 삶을 지탱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좋은 글 대사전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