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물결

靑波 海外 旅行記/中國 볼만한 곳

중국 2 서안 (화청지.병마용.아방궁)

靑 波 2003. 7. 25. 12:32
    화청지 와 양귀비 3천년의 역사를 지닌 온천 휴양지인 華淸池는 당나라 현종과 중국 4대 미인중 하나인 양귀비와 천륜을 어긴 불륜의 사랑에 빠져 나라를 도탄에 빠지게 하고 왕권을 빼앗긴 곳으로 유명하다. 양귀비는 고아출신으로 楊氏 가문에 양녀로 들어갔으며 이름은 옥환(玉環)이다. 현종의 죽은 왕비 무혜비(武惠妃)와의 사이에 난 현종의 열여덟 번째 아들인 수왕의 아내이니 즉 현종의 며느리이다.
    * 화청지 *
    현종은 양귀비의 미모에 빠져 중신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남궁으로 불러 들이고는 미안했던지 아들에게는 위씨의 딸을 보내 아내로 삼게 했다. 56살의 시아버지와 22살의 며느리 사랑은 지금도 그렇겠지만1,260여 년 전 당시로써는 충격적인 스캔들이 아닐 수 없었다. 현종은 6년 후 옥환을 貴妃로 책봉을 했는데, 귀비는 왕후의 다음 위치이니 왕후가 죽고 없는 때라 楊貴妃는 황후 행세하며 위세가 당당했다.
    * 화청지 양귀비상 *  
    
      화청지의 별궁 장생전에서 칠월칠석 저녁에 양귀비와 거닐고 있었다. 하늘을 처다 보고 있던 양귀비가 눈물을 흘리면서 현종에게 말했다. "하늘에 반짝이는 견우성과 직녀성은 얼마나 아름다운 인연입니까? 저들 부부의 지극한 사랑, 영원한 애정이 부럽습니다......" "....나이 들면 가을 부채처럼 버림받는 여자의 허무함, 생각하면 서글퍼 견딜 수 가 없아옵니다 ....." 흐느끼는 양귀비의 한마디 한마디가 현종의 마음을 아프게 찔렀다. 현종은 양귀비의 어깨를 어루만지며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하늘에서는 비익조(比翼鳥)가 되고, 땅에서는 연리지(連理枝)가 되리라"
        비익조는 중국전설에 나오는 새로서 암수가 한 몸이 되어 난다는 사이가 좋다는 상징이고, 연리지 는 뿌리는 둘이지만 나무 가지는 하나가된다는 애정을 상징하는 뜻이다. 현종은 양귀비와 比翼鳥 連理枝처럼 영원히 떨어지지 않을 것을 별을 보며 맹세를 한다. 그러나 두 사람의 사랑도 배불 뜨기 안록산의 반란으로 죽음으로 끝이 나고 말았다. 화청지 에는 양귀비가 목욕했던 해당탕과 현종의 연화탕 등 욕조들을 복원을 해서 재현 시켜 두었다.
    * 장개석 사무실 입구 * 
    
      근세에 와서 화청지 바로 옆 건물에 장개석이 본토에서 대만으로 피난 가기 전에 피난처로 임시로 사용한 사무실과 집기들을 당시 모습 그대로 꾸며 전시해 두었다. 화청지를 복원하기 전에는 평범한 온천관광지로 주변에서 온천물을 개발하는 통에 현재의 화청지는 온천물이 명맥만 유지하고 있었다. 진시황 병마용개 와 능 진시왕은 기원 전 259년에 태여나 13살에 임금이 되고 29살에서 38살 까지 중국의 여섯 나라를 하나로 통일해 秦나라의 始 皇帝가 되었다. 통일 이후 큰아들을 보내 만리장성을 쌓게 하고, 병마용은 불노장생을 꿈꾸던 그가 모진 성병으로 49살 나이에 죽을 때까지 30년 에 걸처 만들었다는데, 3호 갱에는 당시 장수들을 모델로 삼아 만들었으므로 항우 군사들이 갱 안의 병사들이 들고 있던 무기들은 걷어가고 불을 지를 당시 목을 베어 갔으므로 머리부분이 하나도 없는 모습이다. 6,000여 점의 병마용을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해서 같은 모습이 하나도 없다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 진시황제 병마용개 * 
    
      만리장성 축성에 동원된 인원보다 병마용을 만든 연 인원 수가 더 많았다고 하니 그의 병마용에 집념이 대단한 걸 알 수 있다. 당시 왕 이였던 진시왕의 둘째 아들을 죽인 항우는 그 후 오래지 않은 기원 전 202년 평민출신인 유방에게 어이없게 패하고 말았는데, 유방은 장안에 漢나라를 세우게 되었다. 30여 년 전 이곳 농부 세 사람이 가뭄에 우물을 파다 발견하였다. 2,200년 동안 땅 속에 묻혀있다 세상에 들어 난 것이다. 병마용 박물관에 들어가면 먼저 둥근 벽을 전체 화면으로 꾸며진 소극장에서 위의 내용을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별관에는 진시황제가 탄 말과 마차를 동으로 정교하게 만든 발굴 품을 전시해 두었는데, 실물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병마용에서 1.5km 떨어진 곳에 진시왕의 능이 작은 산 모양을 하고 있는데, 아직 발굴은 하지 않고, 꼭대기에는 장사꾼들이 진을 치고 있다. 아방궁 진시황제가 삼천 궁녀를 거느리고 뱃놀이를 하면서 놀았다는 아방궁은 서안 변두리 함양으로 향하는 곳에 위치해 있는데, 실제 장소는 길 건너편인데 영화 세트장으로 사용할 겸 복원해 둔 곳이라 한다. 입구에서부터 병마용에서 보았던 장대한 모습의 금칠을 한 장수들이 양쪽으로 서 있는 곳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넓은 광장 가운데 역시 장수들이 늘어서 있고, 높은 건물의 계단을 올라서면 건물 양쪽으로 진시왕이 왕비와 궁녀들이 놀고있는 모습을 밀랍으로 재현해 두었고 침실의 모습도 꾸며 저 있었다. 건물 뒤 아래로 큰 연못을 만들어 궁녀들과 뱃놀이하면서 놀든 연못 끝에는 궁궐이 하나 더 있었다.
    * 진시왕의 아방궁 * 
     
      영화촬영을 위해 꾸민 것이라 하기에는 너무도 웅장하고 화려함에 놀랐는데 이천 이백 년 전의 모습을 어떻게 고증받아 복원을 했을까? 아방궁 관람은 4박5일 일정 중 장가계를 관광한 뒤 마지막 날 공항으로 가기 전에 했는데, 오후 비행기여서 시간여유는 많았지만 그동안의 여정과 더위에 지쳐서 아방궁 경내를 둘러보는 것으로 관광 일정을 마쳤다. 서안은 가까이 보이는 산이 없고 날씨가 너무 덥고 건조하여 여름에 西安 간다 하면 손잡고 말려야 겠다 는 생각을 했다. 서안은 역사적으로 천년이상 도읍지로 있었던 곳이라 눈으로 보는 것 도 중요하지만 자료에 의해 알아야 할 것이 많은 곳이라 도움이 될까 해서 대략의 연대를 적어본다. 中國의 王朝 기원전 1,500년 은(殷) 약 400년 " " 1,100년 周 " 330년 " " 770-221 春秋時代 " 550년 " " 246년 秦 始 王 (기원전 221년 중국 통일) " " 202년 漢 유방이 항우를 죽이고 장안(서안)에 도읍 서기 25년 後漢 광무제 유교 " " 220년 三國時代 위=조조-조비. 촉=유비. 吳=손권-손책-손권. " " 280년 晋나라 581-618년 隨나라 " " 618-907년 唐 현장법사(629-645인도)唐3대 현종(742-56)양귀비 " " 960년 宋나라 서기 1127년 南宋 " " 1271-1368년 元나라 수도 북경 " " 1368-1644년 明나라 1374-78년 서안성 축조 서기 1636-1912년 淸나라